티스토리 뷰

반응형

5차 재난지원금 신청부터 지급까지, 그리고 이의신청까지 총정리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한 장으로 요약정리

지급규모 : 1인당 25만 원

지원금 : 신용. 체크카드. 선불카드. 상품권(모바일, 카드형, 지류형)중 선택

지급일정 : 21년 9월 6일부터 대상자 조회, 지원금 신청, 이의신청 가능

사용 마감일 : 2021년 12월 31일(금) 

 

📢 놓치는 일 없도록 국민 비서 구삐 신청

지급대상 조회, 신청기한, 사용기한 등 제때에 맞춰서 국민비서 구삐가 알림을 보내드립니다. 

국민 비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개개인의 날짜에 맞춰서 지원금 신청 전날 지급대상여부, 금액, 신청기간을 안내해드리며 10월22일(금)요일이 되면 신청종료가 1주남았다고 지원금 미신청자들에게 신청기한을 재안내하는 알림을 보내며, 사용종료 1개월전과 1주전 각 1번씩 총 두번 지원금 미소진자(다 못쓴분들)들 에게 기한 내 사용을 독려하는 알림이 가게 됩니다. 

이러한 편리한 국민 비서 알림서비스는 국민비서 홈페이지 및 네이버 앱이나 카카오톡, 토스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 기준 중위소득 180% 상당 기준액

이번 재난지원금은 기준 중위소득을 180%로 정해서 지급하는데 이를 기준 삼기 위하여 21년도 6월 건보료를 기준으로 하여서 소득 하위 80%에 해당하는 사람들과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중 특례를 적용하여 총 88%의 국민들이 각 25만 원씩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난해와 조금 다른점은 성인이라면 각각 25만원씩 신청한다는 점과 4인가구 100만원에서 끝나는게 아니고 5인 6인가구도 1인당 25만원씩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한눈에 보는 지급일정

위에서 신청하는 알림 서비스는 8월 30일부터 12월 23일까지 지속되며, 대상자 조회는 9월 6일부터 10월29일까지 지속됩니다. 또한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나눠서 신청하게 되는데요. 9월6일부터 10월 29일까지는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하며 9월13일부터 10월29일까지는 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격에 이의가 있는 분들은 6일부터 11월 12일까지 이의신청을 하는 기간이 주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사용 마감은 12월 31일로 이때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게 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대상자 조회 방법

자신이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인지 조회하려면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사 앱,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와 앱,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 지역사랑 상품권 앱(ㅇㅇ페이), 카드사 ARS, 그리고 카드사에 직접 전화해도 조회가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는 카드사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방법(온라인)

온라인 신청은 신용. 체크카드는 카드사 홈페이지와 앱 그리고 콜센터나 ARS로 신청이 가능하며 모바일. 카드형 상품권이 있는 ㅇㅇ페이 등과 같은 경우는 지역상품권 홈페이지나 앱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을 하면 다음날 바로 문자와 함께 충전이 됩니다. 미성년 자녀의 경우에는 동일 주소지의 세대주 명의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 첫 주에는 생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를 실시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방법(오프라인)

오프라인 신청은 9월 13일부터 시작되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성인 개인별 신청을 원칙으로 진행되며 반드시 본인 명의의 카드만 가능합니다. 선불카드나 ㅇㅇ페이 등의 경우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자 개인이나 대리인 신청이 가능하며 수령도 대리인이 가능합니다. 모두 신청일 다음날 충전되고 지급됩니다. 주민센터의 경우 다음날 다시 한번 방문해야 합니다.

이의신청 방법은

소득이 지난해에 비해서 줄었거나 대상자가 왜 안되었는지 궁금한 경우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국민신문고에서 가능하며 오프라인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역시 첫 주에는 요일제 5부제를 실시합니다. 

신청에 불편한 점이 있다면

5차 재난지원금 신청에 불편한 점이 있다면 찾아가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거동이 불편한 주민은 지자체에 요청하시면 지자체에서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해 가고 다음날 다시 지자체에서 방문하여 지급까지 해드립니다.

하지만 다른 가구원이 있을 경우에는 찾아가는 신청은 요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콜센터는 전담콜센터가 1533-2021입니다.

이상으로 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부터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 지급과 이의신청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