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 포스팅에서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의 팀스킬과 팀보너스가 어디까지 적용되며 중복적용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더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더스킬은 대전모드(결투장, 관문돌파)에서 적용되는 무장의 능력치인데요. 과연 리더스킬과 팀스킬 혹은 개인스킬은 중복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전 모드에서 리더스킬과 개인스킬 중복 적용 여부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 대전모드는 결투장과 관문돌파가 있는데요. 여기서는 관문돌파에서 실험을 해보겠습니다.
실험장소는 제 19관문이며 조건은 33레벨 이상의 무장이 4명까지 출전할 수 있습니다.
진형은 언월진으로 하였으며 언월진의 경우 리더 자리는 중군 오른쪽인데요. 우선은 채모를 리더자리가 아닌 일반 자리에 놓도록 하겠습니다.
위나라 4성 무장인 채모는 일반스킬로는 "[개인] 적의 공격을 3회 방어하는 보호막 생성"이 있으며 리더스킬로는 "[팀] 선봉 무장에게 적의 공격을 3회 방어하는 보호막 생성"이 있습니다. 우선 리더가 아닌 상태에서의 채모에게 방어막이 생성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대전을 시작하자마자 채모에게 보호막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앞줄에 사마의에게 있는 노란색은 보호막이 아닙니다. 보호막은 하늘색이 도는 원입니다.
다음 화면을 봐도 채모에게만 보호막이 형성되어있고 나머지 선봉 무장은 보호막이 없습니다.
이번에는 언월진의 리더 자리에 "채모"를 위치시켜 보겠습니다. 리더스킬로 "보호막 강화"라고 나옵니다.
리더스킬로 인해서 선봉 3명 무장에게 보호막이 씌워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개인 스킬이 중복이라면 채모에게도 보호막이 씌워져야 하는데 채모는 보호막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에서도 역시 선봉 무장 3명에게만 보호막이 생성되어있으며 채모는 보호막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전모드에서 "개인스킬"과 "리더 스킬"을 중복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전 모드에서 리더스킬과 팀스킬 중복 적용 여부
이번에는 보라색의 TEAM이라고 쓰여진 팀스킬과 리더스킬이 중복되는지 알아볼텐데요. 실험 대상은 "7성 명월의 초선"입니다.
"7성 명월의 초선"이 가진 팀스킬은 "[개인] 시작 시 적군 2명 2초 기절"이며 리더스킬은 "[개인] 시작 시 적군 4명 4초 기절"인데요.
실험 장소는 역시 관문돌파이며 제 20관문입니다. 진형은 구행진이며 구행진의 리더 자리에 초선을 위치시켰습니다.
보시다시피 적군 무장 4명의 머리 위에 기절 표시가 있습니다. 혹시 몰라서 몇번을 더 해보았는데요.
역시 4명의 머리위에만 기절 표시가 있었습니다. 한번 더 볼까요?
좀 더 확대한 화면인데요. 역시 적 무장 4명만 기절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무장인 "5성 환술의 장각"으로 리더를 잡아보겠습니다.
"군웅 5성 무장 환술의 장각"의 대전스킬중에 팀스킬은 "[개인] 시작 시 적군 1명 2.5초 기절"이며 리더스킬은 "[개인] 시작 시 적군 2명 2.5초 기절"입니다.
따라서 장각과 초선을 일반자리에 배치하면 2명 기절 또는 많아야 3명이 기절해야하며 장각이 리더를 잡게 되면 장각의 리더스킬로 2명에 초선의 팀스킬 2명 기절로 인해서 최대 4명까지 기절하며 기절 무장이 중복되서 3명이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초선이 리더를 잡게 되면 4명 또는 5명까지도 기절할 수 있는데요. 이 내용은 동영상으로 보겠습니다.
아래 동영상 확인해주세요.
추가적으로 5명 모두 기절한 캡쳐화면도 첨부합니다.
이로써 무장 1명의 팀스킬과 리더스킬은 중복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의 각 무장 리더스킬을 한눈에 보고 싶으시면 아래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