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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 공략으로 무장이 드는 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의 무장들은 2개의 슬롯을 가지고 있는데요. 무기와 방어구 슬롯입니다. 무기와 방어구를 무엇을 착용하느냐에 따라서 공격력과 방어력 및 체력이 달라지므로 연의를 하던 무한돌파를 하던 아니면 결투장을 하더라도 무기와 방어구는 필수입니다. 만약 과금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하면 지금부터 알아볼 이야기는 무의미할 수도 있지만 무과금이나 소과금을 하고 즐긴다면 아무 무기나 만들면 안 됩니다.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 무장의 공격 유형 3가지
무기를 만들기 전에 무장의 공격 유형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의 무장은 크게 세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연사형", "관통형", "폭발형"인데요.
쉽게 정리하면
1. 연사형 무장
연사형은 맨 앞에 있는 적부터 딜이 들어가며 공격이 빠를 경우 뒤까지 딜이 들어가는데 시간이 별로 안 걸립니다. 대표적인 연사형 무장은 유비, 조비, 사마의, 관평, 월영, 제갈량, 서서, 방통, 곽가, 육손 등이 있습니다.
2. 관통형 무장
관통형은 전체 줄에 딜이 들어가지만 목책이 있으면 목책부터 딜이 들어가므로 딜이 부족할 때는 목책에서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관통형 무장은 관우, 황충, 조운, 악진, 전위, 조조, 하후연, 하후돈, 손상향 등이 있습니다.
3. 폭발형 무장
폭발형은 광역 딜이라고 생각하면 편한지만 대신 공속이 느립니다. 대표적인 폭발형 무장은 위연, 주창, 장비, 마초, 소교, 안량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기본적인 무기와 방어구는 연의 3-1과 3-2를 첫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나오는데요. 이 무기와 방어구를 차고 플레이를 해도 됩니다만 대장간에 가면 좀 더 좋은 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 무장에게 무슨 무기를 들게 할까
주성 > 내정 > 대장간에 가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가운데 칼 모양(무기)을 누르고 아래쪽 5성을 눌러보면 6개의 무기가 나옵니다. 철편, 청룡언월도, 의천검, 대부, 양유기의 활, 백피도 이렇게 나오는데요. 위부터 폭발형, 관통형, 연사형 순으로 각각 2개씩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왜 같은 타입 무기가 두 개나 있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왼쪽 무기는 치명타 우선 무기이고 오른쪽 무기는 공격력 우선 무기입니다.
공격력 무기와 치명타 무기
철편과 대부를 예로 들어보면 둘 다 같은 "폭발형"무기인데 왼쪽 철편은 공격이 35.2% 상승, 치명타율은 +8.6 상승인데 반해서 오른쪽의 대부를 보면 공격이 43%, 치명타율이 +7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무기의 스킬 개방 시 추가 효과
여기서 다시 고민이 시작될 것입니다. 이제 무기를 강화했을 때의 효과를 보겠습니다.
우선 "치명타"무기인 철편을 보면 5강, 10강, 15강 시 개방되는 스킬로 인해서 공격력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공격력 무기인 대부를 보면 5강, 10강, 15강 시 개방되는 스킬 역시 공격력이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고 강화를 해도 치명타는 안 올라가는가 보다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스킬 개방 외 일반 강화시에는 공격과 치명타 같이 올라가
5강, 10강, 15 강화 시에 개방되는 스킬 때문에 공격력이 10%씩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1강, 2강, 3강처럼 올릴 때도 공격력과 치명타율이 같이 올라가기는 합니다.
그래서 많은 랭커들이 공격력이 높은 오른쪽 무기를 더 선호하는 것입니다. 사실 무기나 방어구에 나라 이름이 붙은 국가 보너스를 받지 않는 한 공격력 무기와 치명타 무기의 확실한 우위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 양유기의 활, 백피도 처럼 공격력이 센 무기를 선호한다는 사실은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나라 이름이 붙어서 국가보너스를 받는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쪽에 쓰여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무기 제작 순서 파악하기
백피도를 만들기로 했을 경우 무엇이 재료가 되는지 하나하나 눌러봐야 알 수 있지만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무기를 알아보는 것은 간단한 편인데요.
대장간에 들어가서 만들고자 하는 무기의 위치를 파악하고 아래 있는 별을 4성, 3성, 2성, 1성 순으로 내리면 어떤 무기가 재료로 쓰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백피도를 최종 목표로 정했다면 6개 중에서 오른쪽 아래인 것을 기억하면 되는데요.
4성을 누르니까 백피도 자리가 "비룡도"로 바뀌었습니다. 백피도의 재료 중 하나는 바로 15강 비룡도입니다.
3성으로 바꾸니까 비룡도 자리에 참마도가 보입니다. 비룡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15강 참마도가 재료중 하나로 들어갑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2성을 누르면 "태도"가 나옵니다. 참마도의 재료중 하나는 15강 태도입니다.
마지막으로 1성을 누르면 처음에 백피도였던 자리에 "수련용 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고 했던가요. 백피도를 목표로 했으면 수련용 도부터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연의 3-1을 클리어해서 보상을 받았던 "오래된 활"을 들고 있었다면 그대로 두시고 "수련용 도"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무기 만드는 방법
대장간으로 들어가서 가운데 칼 모양(무기)을 누르고 아래쪽에 1성을 누른 다음 수련용 도를 선택하면 "짐승뼈"와 "수정"이 각각 10개와 3만 골드가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재료는 연의의 보상을 확인해서 해당 단계를 다시 플레이하거나 소탕 기능으로 구할 수 있으며
상인에게 여의주를 지불하고 살 수 있습니다. 짐승뼈 10개에 여의주 30개, 수정 10개에 여의주 30개입니다.
재료와 골드가 준비됐으면 "제작"을 누르면 바로 무기(수련용 도)가 제작이 됩니다.
제작한 무기 무장에게 착용시켜주기
무기를 착용시킬 무장에게로 들어가서 아래쪽에 칼 모양에 플러스 표시된 곳을 눌러줍니다.
장비관리 창이 뜨면서 방금 만든 무기가 보일 텐데요. 방금 만든 무기에는 N이라고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제작한 "수련용 도"를 클릭합니다.
선택한 장비에 대한 능력을 수치로 보여주는데요. 공격이 1.1% 향상되고 치명타율이 +0.2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 상태에서 "장착"을 눌러줍니다.
실제로 무장의 모습은 무기의 유무에 따라 변하지는 않습니다. 아래쪽에 칼을 착용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잘 보면 수치도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기효과를 바로 알 수 있도록 괄호 안에 향상된 능력치가 표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작 추천 무기
그러면 공격력 무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알았는데요. 3개 중에 어떤 무기를 만들어야 할까요? 이 글을 시작할 때도 말씀드렸지만 과금을 얼마든지 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관우에게는 청룡언월도를 들게하고 소교에게는 대부를 들려주고 조비에게는 백피도를 들려주면 됩니다만 일단은 천천히 무기 하나라도 만들어 보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백피도"를 추천드립니다.
현재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의 탑티어는 조조의 셋째 아들 "위문제 조비"인데요.
조비는 연사형 무장이며 연사형 무기를 들면 최적의 효과가 나오겠지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어디까지나 공격력 위주로 하기 때문에 백피도를 드는 것이며 의천검이 좋아 보이고 치명타가 빵빵 터지는 게 속이 시원하다 싶으시면 그렇게 하셔도 되지만 현재 랭커분들을 보아도 백피도를 훨씬 더 많이 착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답은 나온 셈입니다. 지금 바로 핸드폰을 들고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를 실행한 후 대장간으로 가서 수련용 도를 만드시고 15강 한 다음에 태도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나는 절대의 관우인데 백피도를 들어요?
무과금으로 절대의 관우로 플레이하고 있는데 백피도나 백피도 진행형인 비룡도나 참마도를 착용해도 괜찮을까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만 무과금으로 해도 모두의 워너비인 위문제 조비가 나오면 모든 역량을 조비에 올인해야 하는데요.
각성의 관우는 반환이 안되지만 무과금으로 뽑아서 쓰고 있는 메인 딜러(절대의 관우 등)라면 조비를 뽑은 날 바로 여의주 20개를 들여서 경험치 고서를 모두 빼서 조비에 옮겨야 합니다.
연의는 단계를 거듭할수록 적들이 강해 지므로 조비를 뽑았다면 모든 역량을 조비에 올인하고 꼭 7성이 아니어도 사마의와 초선을 버퍼로 삼아서 연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나라 이름이 붙은 무기의 국가 보너스란
무기를 제작할 때 나라 이름이 붙는 레어템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나라 이름이 붙은 무기는 국가 보너스가 붙습니다. 무기에 나라이름이 붙었고 이를 같은 나라의 무장이 착용할 경우 이미 추가된 공격력에서 30% 추가로 올라가며 방어구에 나라이름이 붙을 경우에는 방어력과 체력이 각각 30%씩 올라가는 효과를 일반(연의,무한돌파)과 대전(결투장, 관문돌파)에서도 똑 같이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라이름이 붙는 것은 어디까지나 확률이며 4성 무기에서는 나라이름이 붙어있었어도 나라이름 붙은 15강 4성 무기를 재료로 사용해서 5성 무기를 만들면 사라지거나 다른나라 이름이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라이름 붙은 무기 국가 보너스 확인해보기
대전 모드에서의 국가 보너스
위의 사진은 모든 구성원이 동일하고 오직 유비의 무기를 "촉"이라고 쓰인 무기에서 "위"라고 쓰여진 무기로 바꾸었을 뿐인데 총수치의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대전모드에서도 국가 보너스는 적용됩니다.
일반 모드에서의 국가 보너스
미늘창을 여러 번 만들어서 나라 이름을 붙여보았는데요. "위"가 붙은 미늘창과 "촉"이 붙은 미늘창을 준비해서 각각 유비에게 착용을 시켜보았습니다. 유비는 촉나라 무장이니까 "촉"이 붙은 미늘창에서 국가 보너스를 받아야 하는데요.
빨간 박스를 잘 보시면 공격력에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67보다 30% 추가된 +87로 공격력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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