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의 수익율은 공부에서 비롯된다!


엑세스바이오

엑세스바이오는 코로나19 진단키트, 시약등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코로나 키트 외에는 체외진단을 기술을 토대로 말라리아 진단 시약과 에이즈를 일으키는HIV 바이러스 진단스트랩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말라리아 진단 제품으로 유명하였던 회사인데 세계 시장 점유율이 30% 이상인 것으로 이 분야에서 기술력이 인정된 회사입니다.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기업

최근에는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생산하여 주목받고 주식이 아주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PCR, 항체, 항원 진단키트를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 폭등 요인

최근 엑세스 바이오는 3천원대 주가에서 20배가 넘는 8월기준 최고 62,900원까지 급등하였고, 약 2달간의 조정기간을 거쳐 다시 주식 상승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이 폭등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빌게이츠의 연구지원

    빌게이츠가 세운 세계 최대의 재단인 빌앤멜린다 재단에서 엑세스바이오의 기술에 관심을 갖고 약44억원의 연구지원금을 투자받았습니다. 빌게이츠는 특히 전세계의 코로나치료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고, 그 대처를 아주 잘해나가고 있는 대한민국에 관심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빌게이츠가 투자했던 기업들이 크게 성장을 하여 빌게이츠 테마주라는게 있을 정도로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황금같은 주식 종목을 발굴할 안목이 필요하겠습니다.


  • 영업이익 대폭 증가

    최근 엑세스바이오는 영업이익이 대폭증가하여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020년 1분기 영업이익률 -25%대의 적자를 모두 막고 현재는 12%의 흑자로 반전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는 코로나키트 생산, 판매와 직접적 연관이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당장의 기업가치는 작아보이지만, 바이오주는 재무의 안정성이나 영업이익의 증가율등보다는 미래의 대박 가능성에 많이 기대어 있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과 하락이 다소 큰 편입니다. 



    2019. 4분기

    2020. 1분기

    2020. 2분기

    2020. 3분기

     매출액

    98억원

    101억원

    100억원

     영업이익

    -25억원

    -9억원

    +13억원

     당기순이익

     -84억원

    -13억원

    +4억원

     영업이익율

     -25.34%

    -8.44%

    +12.63%

     EPS

    -228원

    -26원

    +6



  • 항원진단키트 미국 FDA 긴급승인 획득

    엑세스바이오는 그간 조정기간을 거치다가 새로운 희소식에 또 맞이하였습니다. 미국 FDA로부터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를 긴급승인 받은 것인데요. 전세계적으로는 5번째지만, PCR과 항체, 항원 진칸키드 3종이 모두 승인받은 것은 현재 2개 기업 밖에 없다고 합니다. 

    Access Bio, Inc.

     CareStart COVID-19 Antigen test

     승인

     CareStart COVID-19 MDx RT-PCR

     승인

     CareStart COVID-19 lgM/lmG

     승인




    한편 우리나라는 코로나 발산을 압도적으로 막아내고 있지만, 미국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현재 코로나 발생환자가 하루 5만명에 육박하고 있는데, 그에 필요한 진단키트는 훨씬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키트의 미국 수출량이 엄청날 것은 충분히 예상되고 이를 통해 현금 유동성을 풍부하게 가져 더욱 많은 연구개발비를 확보할 수 있음을 쉽게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엑세스바이오 향후 주가 전망

전술한 바와 같이 미국 FDA 긴급승인은 의미가 큽니다. 차후 기업이 성장할 요소는 엄청난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기존에 미리 상승된 주식의 가격이 미래의 주식 가격과 어느정도의 갭이 있을지는 면밀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필요로 합니다.


주식은 결국 아는 것이 돈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